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고정식 혹은 이동식, 단속 카메라는 어떻게 다를까?




“띵동 띵동- 전방 500m 앞에 시속 80km 과속 단속구역입니다.” 도로를 주행할 때면 몇 번씩 듣게 되는 내비게이션의 단속구역 알림! 단속 카메라는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에 설치된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해당 구간에서는 반드시 정해진 속도를 지켜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 카메라들은 어떻게 속도를 측정하며 어디에 있을까요? 오늘은 도로 위 안전을 돕는 과속 단속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정식 단속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자!



고정식 단속 카메라는 속도 제한 표지판과 함께 상공에 매달려 있어서 운전자가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카메라 앞에서 잠깐 속도를 줄이면 될 거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속도를 측정하는 것은 카메라가 아니라 그 앞에 설치된 센서입니다. 


카메라 앞 25m 내외의 도로 바닥에 2~30m 간격으로 센서가 심어져 있고 차량이 센서를 밟고 지나가는 시간을 계산해 평균 속도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카메라 앞에서만 잠깐 속도를 줄이는 것만으로 단속을 피할 순 없답니다.



카메라가 어디로 이동했는지 모르는 이동식 단속 카메라



다음으로 이동식 단속 카메라입니다. ‘이동식’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카메라가 이동하기 때문인데요. 단속 구간 도로 옆에 철제로 만든 부스를 여러 개 세워놓고, 일정 기간마다 경찰들이 단속 카메라의 위치를 옮기는 것이죠. 운전자는 카메라 부스 위치는 알 수 있지만 실제로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는지는 알 수 없는데요. 따라서 단속을 피하기 위해서는 부스가 있는 모든 구간에서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이동식 단속 카메라는 레이저로 속도를 측정하는데요. 이 측정거리가 약 1200m로 넓기 때문에 카메라 앞에서 멈추는 방법으로는 단속을 피할 수 없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단속하는, 구간 단속 카메라



최근에는 이동식과 고정식 이외에도 ‘구간 단속 카메라’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구간 단속 카메라는 단속 구간의 처음과 끝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단속 구간을 달리는 동안 평균 속도를 계산해 속도위반 여부를 판단합니다. 즉, 시작 지점의 속도, 종료 지점의 속도, 구간 내 평균속도를 단속하는 것이죠. 때문에 단속 지역에서만 감속한 후 속도를 높여 빠져나가는 사람들을 막을 막는데 효과적이랍니다.


고정식∙이동식 및 구간 단속 카메라는 기계이기 때문에 10~15% 정도의 오차 범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속 기준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고, 지방경찰청장 재량으로 변경할 수 있으니 단속 구간마다 제한 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해외의 단속 카메라 현황은?



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이탈리아는 유럽 국가 중 가장 많은 단속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단속 카메라의 색상이나 모양이 통일되어 있지 않아 운전자가 파악하기 어렵고 과속 억제를 위해 건물 내부 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독일의 경우 단속 카메라가 겉으로 보기에 허름한 박스 안에 담겨 있어, 카메라가 있는지 구분이 어렵게 설치했습니다. 이러한 박스가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스쿨존, 일반 생활도로에도 촘촘히 설치되어 있죠.


영국 같은 경우 160km에 이르는 매우 긴 구간까지도 구간 단속 카메라를 활용해 단속을 시행하고 있으며, 주거지역과 도심지에도 구간 단속 카메라를 활용해서 과속을 철저하게 단속한다고 합니다.


제한 속도를 지킵시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도로 제한 속도를 알아볼까요? 고속도로의 경우 제한 속도는 100~110km/h 수준이며, 일반 도로의 경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서 1차로는 60km/h 이내, 편도 2차로 이상은 80km/h 이내입니다. 주택가나 어린이 보호구역 과속은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4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정부가 도심 제한 속도를 60km/h에서 50km/h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중앙선이 없는 이면 도로 등은 시속 30km 이내로 하며, 정체가 심한 구간은 따로 지정해 기존의 60km/h 기준을 그대로 유지할 방침입니다. 변경된 제한 속도 과속 단속은 2021년 4월 17일부터 모든 지자체에서 시행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단속 카메라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속 카메라는 도로 위 안전과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장치입니다. 단속카메라를 피하기 위해 속도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교통사고가 많이 감소한다고 하는데요. 평소에도 제한속도를 준수하여 안전운전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더 좋겠죠?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제한 속도를 지켜주세요!